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늘먹고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

오늘의 글

by ▼▼ 2019. 9. 27. 01:19

본문

혹시 주변에 마늘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가? 또는 스스로 마늘을 좋아한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마늘을 먹은 뒤에 방귀가 많이 나오고, 또는 방귀 냄새가 심하다고 느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고기를 먹고 마늘을 함께 먹었다던가, 생마늘을 그냥 먹었따던가 하는 그런 상황에서 말이다.

 

우리에게 알려진 마늘은 몸에 상당히 좋다고 알려져있다. 마늘의 효능으로는 항암작용도 있으며, 고혈압 및 당뇨 개선, 해독-살균-향균 작용, 정력증강, 신체노화 억제, 동상 개선, 동맥경화, 체력증강, 피로회복 작용, 아토피성 피부염 알레르기 억제 작용 등등. 정말 많은 효능들이 존재한다.

 

이쯤되면 그냥 마늘을 먹으면 몸에 좋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여기에다 소화 작용 촉진, 신경안정 및 진정효과 등의 효과도 있으니 말이다. 오죽하면 단군신화에 곰이 쑥과 마늘을 100일간 섭취하여 웅녀가 되었다고 하지 않는가?


마늘 마늘 마늘 저기도 마늘 여기도 마늘!

이렇게 좋은 마늘에도 부작용이 있었으니...바로 마늘을 많이 먹으면 방귀 냄새가 심해진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마늘을 많이 먹으면 왜 방귀 냄새가 심해지는 것일까? 도대체 왜..!!! 이렇게 몸에 좋은 마늘인데!! 

 

그 이유는 바로 '유황' 때문이다. 마늘에는 황을 만드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이 장으로 간 뒤에 장에 서식하는 세균과 만나 '유황'이 섞인 가스를 배출하여 냄새가 심한 방귀가 나오게 된다. 장에 서식하는 세균은 지방이나 단백질의 분해 산물로 생긴 찌꺼기들을 먹어치우면서 '지방산' 또는 '유황'이 섞인 가스를 배출한다.

 

이 과정에서 생기는 스카톨, 황화수소, 암모니아 등의 성분이 방귀냄새를 유발하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독한 '황화수소'라는 녀석이 있는데 이 녀석이 우리가 낀 방귀 냄새의 가장 주범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마늘을 많이 먹을수록 방귀를 많이 끼게 되고, 또한 방귀냄새도 심해지는 것이다.


 

최근들어 마늘을 많이 먹었는데, 방귀도 많이 나오고 냄새가 심한 방귀가 나와서 의아해했다. 그래서 정보를 찾아보니 이러한 이유가 있었다. 냄새의 이유가 '유황'때문이라니. 신기하기도 하고 인체에 대해 새롭게 알았기도 하다. 무엇이든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다고 하지 않는가?

마늘을 많이 먹으면 방귀냄새 외에도 좋지 않은 점이 있다고 한다. 한 마디로 부작용이라고 하지. 마늘 과다 섭취시 부작용에는 '속 쓰림', '대장염', '피부염' 등이 있다. 또한 혈앵 응고 작용을 막을 가능성도 있으며,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단, 생마늘을 먹으며 많이 먹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이니. 되도록 마늘은 불에 익혀서, 구워서 먹도록 하자. 옛 석기시대와 달리 우리는 이제 문명인이다. 생마늘을 있는 그대로 먹을 이유는 없다는 것이다. 물론 취향에 따라 생마늘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위 보호를 위해. 몸을 위해서 되도록 구워먹는 것이 좋겠다.

 


#단군 신화를 읽고 쑥과 마늘을 먹으며 동굴에서 살 수 있을까?

여담이긴 하지만 지식인에서 어떤 사람이 단군신화를 읽고 <쑥과 마늘만 먹고 동굴에서 100일을 살 수 있나요?>라는 질문을 남겼다. 질문이 참 재미있기도 하고, 실제로 해본다면 어떠할까 라는 생각도 들었다. 과연 그 일이 가능한 것일까? 웅녀는 정말로 100일 동안 쑥과 마늘을 먹은 것일까?

답변자가 정말 제대로 답변을 해준 것을 봤는데 쑥과 마늘, 물만 먹고 100일 동안 살면 단백질 결핍, 지방 간 이상, 피부, 머리카락, 손톱 문제(탈모, 피부 가려움, 색소 침착 등), 근손실, 골절 위험, 감염의 심각성(단백질 결핍에 의한), 비타민D 결핍 등이 생긴다고 한다.

 

빛을 받지 못하므로 인체에 비타민D가 부족해지고, 단백질 손상 등 인체가 필요한 여러 영양분과 대체제들이 부족해서 여러 합병증이 생긴다는 것이다. 그리고 마늘을 과다 섭취하면 위에서 말했던 대장염, 피부염, 속쓰림, 갑상선 기능 장애 등이 올 수도 있다.

 

한 마디로 동굴에서 100일동안 마늘과 쑥을 먹으면 죽을지도 모른다는 것. 답변자는 100일 뒤의 모습은 산송장이거나 목메달고 죽었거나 둘 중 하나일 거라고 추측한다. 전설은 전설일뿐. 그대로 따라하면 안될 것 같다. 주의하도록 하자. 

 

아무튼 마늘먹고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는 마늘에 '황'을 만드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서였다. 그외에도 방귀가 많이 나는 식품에는 콩, 양파, 브로콜리, 탄산음료, 양배추, 양파, 입구가 넓은 음료수(공기가 많이 들어가 방귀가 많이 생김) 등이 있다. 방귀 냄새가 심해지는 식품에는 무, 마늘, 달걀, 생선, 양파 , 맵고 짠 음식이 있다고하니 혹시라도 소개팅, 회사 미팅 등의 중요한 자리에 가기 전이라면 주의하도록 하자.

 

어쨌든 마늘을 익혀 먹고 구워 먹으면 몸에 좋다고 하니. 무엇이든 적당히 '잘' 먹으면 좋겠다. 마늘을 먹고 나처럼 방귀가 많이 나오거나, 방귀 냄새가 심해서 당황스러워 하지말고 미리 알고 '잘' 대처하기를 바란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