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데 한대, 한대 한데 맞춤법 어떤것이 맞을까?

오늘의 글

by ▼▼ 2018. 2. 22. 07:11

본문

한데 한대, 한대 한데 맞춤법 어떤것이 맞을까?

한데 한대, 한대 한데 맞춤법 어떤것이 맞을까?

얼마 전 카톡으로 이야기를 나누는데 한데와 한대, 한대와 한데 중 맞춤법어떤것이 맞는지 헷갈렸다. 그래서 여기저기 찾아봤는데 찾아봐도 조금 헷갈렸다. 살아가면서 한국어를 계속 쓰고있지만 맞춤법은 항상 헷갈린다.


이참에 맞춤법에 대한 글을 많이 쓰다보면 조금 더 맞춤법에 익숙해지고 바른 말 고운 말을 쓰게 될 거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오늘은 한데 한대, 한대 한데의 맞춤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한데 한대, 한대 한데 맞춤법 어떤것이 맞을까?

한대와 한데, 상황별 사용법

한데와 한대는 맞춤법상 상황에 따라 다르게 쓰인다고 한다. 한데에서 <데>는 자신이 직접 보거나 경험한 것을 전할 때 쓰는 말이라고 한다. <~더라>와 같은 의미라고 보면 된다. 예를 들면 <서영 : 동원아, 내가 어제 수지를 직접 봤는데 진짜 예쁘데~>라고 쓸 수 있다.


즉, 자신이 본 것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 해줄때는 위와같이 <예쁘데>라고 쓸 수 있다. 위 말을 한대의 <대>로 쓰려면 다음과 같다. <대>는 다른 사람에게 들은 말을 전할 때 사용하는 말이다. 


예를 들면 <동원 : 서영이가 말하는데 수지 실물 진짜 예쁘대~>라고 쓸 수 있다. 이처럼 한대의 <대>는 다른 사람에게 들은 말을 전달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말이다.


한데 한대, 한대 한데 맞춤법 어떤것이 맞을까?


표준 국어 대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대>는 직접 경험한 사실이 아니라 남이 말한 내용을 간접적으로 전달할 때 쓰이고, <-데>는 화자가 직접 경험한 사실을 나중에 보고하듯이 말할 때 쓰이는 말로 <-더라>와 같은 의미를 전달하는 데 쓰인다.


<-대>는 <-다고 해>가 줄어든 말이고 <-데>는 <-ㄴ데>와 다른 어미가 올때 쓰는 말이라고 한다. 대와 데가 헷갈릴 경우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다고 해>를 넣어보면 되겠다.


<너 좀 멋진데?>에서 <데>인지 <대>인지 헷갈릴 경우를 예로들어 보자. <멋진데>를 <멋진다고 해>로 변경해보면 말이 되지 않는다. 이럴 경우 <멋진대>가 아니고 <멋진데>가 맞는 말이라고 볼 수 있다.


한데 한대, 한대 한데 맞춤법 어떤것이 맞을까?

<-데>와 <-대>의 구별 방법

무엇이 무엇한데, 무엇이 무엇한대를 예로 들면 다음과 같다. <무엇이 무엇한데>는 어미 <-데>가 쓰인 것으로 내용에 따라 다음 문장이 오는 연결 어미이거나 또는 종결 어미로 쓰일 수 있다고 한다.


<무엇이 무엇한대>는 어미 <-대>가 쓰인 것으로 <-다고 해>가 줄어든 말이거나 또는 의문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로 쓰일 수 있다고 한다.


<-ㄴ데>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 <어제 내 친구도 왔던데>는 <'-았더-' + '-ㄴ데'>가 합쳐져서 왔던데로 쓰여진 말이에요. 마찬가지로 왔던데를 왔는데, 왔겠는데 로도 쓸 수 있다. 


<-ㄴ데>와 <-ㄴ대>의 구별 방법은 앞말이 형용사이면 <-ㄴ데>이고 앞말이 동사이면 <-ㄴ대>가 붙는다고 한다. 예를 들면 <-던->뒤에는 <-데>만 올 수 있다. <-던데>라는 말은 가능해도 <-던대>라는 말은 불가능하다.


<-대>를 예로 들면 <보검이가 결혼한대>, <나현이가 예쁘대>, <한나가 예전에 그 회사 CEO였대>등이 될 수 있고, <-데>를 예로 들면 <오늘 참 기분 좋은데>, <두 사람 너무 잘 어울리데>, <친구들 벌써 왔던데?>등이 될 수 있다.


이렇게 여러 예시를 통해 알아보니 한데와 한대, 한대와 한데를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해당 맞춤법을 앞으로 잘 사용하기를 바란다. 도움이 되는 글이었기를 바란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