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위 눌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수면마비 이유와 해결방법)

오늘의 글

by ▼▼ 2018. 2. 19. 08:25

본문

가위 눌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수면마비 이유와 해결방법)


가위 눌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수면마비 이유)

가끔 잠을 자다보면 가위에 눌리고는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가위를 많이 눌리지는 않지만 주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생각보다 가위를 눌리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가위를 눌렀을때는 무섭기도 하고 기분이 이상하기도 하죠.


처음 가위에 눌린 분들이라면 정말 당황스럽기도 할거에요. 가위를 눌리는 현상이 일어나면 누군가가 자신을 쳐다보고 있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붕 뜬 느낌이 들기도 하고 마치 귀신을 마주친 것 같은 느낌이에요.


살면서 한 번도 가위를 겪어보지 못한 분도 있지만, 가위를 직접 겪어본 사람들도 상당히 많은것 같아요. 그렇다면 이런 가위가 눌리는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요? 수면마비라고도 불리는 가위 눌림 현상의 이유를 알아보도록 해요.



가위 눌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수면마비 이유와 해결방법)



가위 눌리는 이유 & 수면마비 이유

의학적으로는 가위 눌림 현상을 수면마비라고 해요. 이러한 가위 눌림 현상은 의식이 깨어있거나 절반만 깨어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의식은 깨어있지만 몸은 움직일 수 없는 그런 상태를 말해요.


가위를 눌렀을때는 아무리 움직이고 싶어도 몸이 움직이지 않고 소리를 치고 싶어도 몸이 말을 듣지 않는답니다. 의식만 깨어있을뿐. 이러한 가위 눌림 현상을 겪으면 정말 무섭기도 하고 여러 생각들도 많이 들거에요.


대한민국 국민 중 10명 중 4명은 가위 눌림 현상을 겪어봤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가위눌림 현상은 수면중에 긴장이 풀린 근육이 회복 되지 않은 상태인 렘 수면 상태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가위 눌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수면마비 이유와 해결방법)



가위 눌림 현상 이유&해결방법

우리 몸의 수면 상태는 크게 렘 수면과 비렘 수면으로 나뉘어져요. 비렘 수면 상태는 깊은 잠에 빠져든 상태이고 렘 수면 상태는 얕은 수면 상태로 우리 몸이 꿈을 꾸는 상태라고 합니다.


이러한 렘 수면 상태에서 뇌 활동이 활발해지기 시작하는데 우리의 의식과는 상관없이 간혹 의식이 깨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경우 몸은 여전히 수면중인 상태이지만 의식만 깨어난 그런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이럴경우에 수면마비 즉, 가위 눌림 현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가위 눌림이 일어나는 이유는 수면부족, 불규칙한 생활습관, 스트레스 과다, 과도한 유산소 운동, 심신미약, 운동 부족 등의 이유가 있다고 해요.


가위 눌림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면이 부족하지 않게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생활습관을 바로 잡는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많이 자는것이 제일 중요하겠죠.


건강 관리, 수면 관리를 잘하여 가위 눌림 현상이 많이 일어나지 않고 깊은 잠, 편안한 잠을 이루시기 바라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