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방귀가자주나오는이유 과연 무엇일까?

오늘의 글

by ▼▼ 2018. 4. 5. 23:33

본문

방귀가자주나오는이유 과연 무엇일까?


방귀가자주나오는이유 과연 무엇일까?

인간이든 동물이든 방귀를 뀌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생물은 없어요. 우리의 신체 구조상 방귀를 끼고 살아갈 수 밖에 없죠. 아무리 예쁜 사람이나 아이돌, 걸그룹도 방귀를 낄 수 밖에 없답니다. 평균적으로 사람은 하루에 10~25회 정도의 방귀를 끼고 살아간다고 해요. 이러한 방귀는 시간과 장소 구분없이 갑자기 찾아오고는 한답니다. 소개팅을 하는 자리에서 갑자기 방귀가 나오거나 중요한 자리에서 방귀가 나오게 되면 자칫 분위기를 망쳐버릴 수도 있을 거예요. 그렇다면 이러한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저또한 방귀가 자주나오는 이유가 정말 궁금했어요. 우리가 먹은 음식들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장 운동이 활발해져서 방귀가 나왔던 것일까요? 방귀가 나오는 이유가 여러가지가 있다고 하니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할게요. 방귀는 항문으로부터 방출된 가스체로써 음식물과 함께 입을 통해 들어간 공기가 장 내용물의 발효에 의해 생겨난 가스와 혼합된 것을 말해요. 방귀는 불필요한 체내 가스를 우리의 몸 밖으로 배출해내는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랍니다.


방귀가자주나오는이유 과연 무엇일까?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방귀의 양은 입을 통해 위로 들어간 공기의 양에 의해 좌우되는데 음식을 빨리 먹게 될 경우에 입을 통해 위에 들어가는 공기의 양이 많아 지기 쉬우므로 방귀의 양도 많아진다고 해요. 방귀가 자주 나오는 첫 번째 이유는 <1. 음식(밥)을 빨리 먹어서>입니다.


또한 위에서 음식물과 공기가 분리되려면 식후 30분~1시간 정도가 소요되게 되는데 식후 바로 누워서 잠을 자게 되면 위의 입구가 소화중인 음식물로 막혀서 체내의 공기가 트림으로 빠져나갈 수 없게 되어버려요. 이러한 경우 자연스럽게 방귀로 나오게 된답니다. <2. 식후 바로 눕게 된다면 방귀가 자주 나오게 되겠죠?>


방귀가자주나오는이유 과연 무엇일까?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2

<3. 평소보다 많은 양을 섭취하는 과식을 하게 될 경우>에도 방귀가 늘어난다고 해요. 사람의 위는 평소 먹는 식사량에 맞추어 소화시킬 준비를 하는데 평소보다 많은 양의 음식이 들어오게 되면 위장의 일처리 속도가 늦어지게 되고 자연스럽게 체내에 가스가 많아진다고 해요. 가스가 많아지면 몸에서 가스를 내뱉을 수 밖에 없는데 이것은 방귀로 연결되게 된답니다. 


<4. 단백질, 유제품을 섭취하는 것>도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중 하나예요. 단백질을 음식을 먹었을 때는 음식물이 소화가 되면서 <황>이라는 성분을 만들어 냅니다. 이러한 황은 유황과 비슷한 냄새를 내뿜으며 방귀로 나오게 되면 많은 냄새를 유발할 수 있어요. 단백질 음식에는 계란, 닭가슴살, 고기 등이 있는데 중요한 자리에 가기 전이라면 이러한 단백질 음식은 잠시 자제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유제품의 경우에도 우유의 유당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으므로 유제품을 많이 섭취할 수록 우리의 몸은 가스를 많이 만들어내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가스 배출량도 많아져 방귀가 자주 나오게 되겠죠?


방귀가자주나오는이유 과연 무엇일까?


방귀는 참지 않는 것이 좋다.

방귀가자주나오는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무엇보다 방귀를 참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우리의 몸을 정상적으로 유지시키기 위해서 방귀가 나오는 것인데 이를 억지로 참는다면 장에 무리가 갈 수 있어요. 평소보다 방귀가 너무 오래, 자주 나오고 배 속에서 이상한 소리가 난다면 병원에 가서 적절한 진찰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일겁니다. 


아무리 중요한 자리라고 할지라도 자신의 몸 건강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방귀가 나오지 않아야 될 자리에 가야 한다면 미리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를 파악하여 방귀를 적당히 조절하도록 합시다. 그렇게 되면 좀 더 쾌적한 장을 유지시킬 수 있을거예요. 상쾌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방귀가자주나오는이유 과연 무엇일까?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